오늘은 비트 껍질차 만들기와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비트는 우리에게 낯선 채소 중 하나인데, 이것은 우리만 그런 것이 아니랍니다. 고대 로마 시대에도 이 채소를 재배했다는 기록은 있지만 주로 가축 먹이로 사용했고, 외국에서도 사람이 먹은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답니다. 이 채소에 당분이 많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음식 재료로 사용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당분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다는 것이 밝혀져서 슈퍼푸드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에게도 근대라는 비슷한 채소가 있습니다. 다른 점은 근대는 잎을 먹지만, 비트는 잎은 물론 뿌리도 먹는다는 것입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비트를 찾는데, 오늘은 비트의 효능과 비트 껍질차 만드는 법을 알아봅니다.

비트의 효능

비트샐러드

1. 항산화 작용

비트는 항산화 성분 함량이 많은 채소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는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베타레인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항산화 성분은 이름이 보여주는 것처럼 우리 몸에서 산화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여 건강을 지키는 작용을 합니다.

2. 풍부한 영양 성분

비트에는 비타민 B9인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0%가 들어 있답니다. 이 외에도 비트에는 티아민이나 리보플라빈 등 비타민 B군에 속한 다른 비타민도 많이 들어 있고, 비타민 C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8%가 들어 있답니다. 또한, 칼륨, 마그네슘, 철분, 구리, 인, 셀레늄 등 미네랄 함량도 높습니다. 비트 100g으로 칼륨과 마그네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9%를 섭취할 수 있답니다. 모두 건강을 돕는 성분들입니다.

3. 저칼로리, 풍부한 섬유질

비트 100g의 열량은 약 43kcal이며, 섬유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1%가 들어 있답니다.

4. 혈압 조절

비트에는 섬유질, 칼륨 등 혈압 조절 작용이 있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고혈압은 치명적인 상황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성인병 중의 하나입니다. 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평소 관리가 필요하겠지요.

5. 콜레스테롤 안정

비트는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을 도울 수 있답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HDL 수치는 올려준답니다.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6. 소염 작용

비트에 들어 있는 테타레인 등의 항산화 성분에 강력한 소염 작용이 있답니다. 대부분 질병은 염증에서 시작되는데, 이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 도움 되겠지요.

7. 장 건강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이 장을 튼튼하게 한답니다. 위에서 소화되지 않는 섬유질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장에 이로운 바이러스의 먹이가 되어 장 건강을 돕는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섬유질 섭취량이 부족하다는데, 이런 음식이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8. 체중 감량

비트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단백질 그리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여서, 여러모로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답니다.

9. 피부 미용

비트에 들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답니다. 노화로 인한 주름을 줄이고, 피부 염증을 줄이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답니다.

비트 먹는법

차
비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잎은 샐러드에 넣어도 좋고, 근대처럼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합니다. 뿌리 역시 적당한 크기로 썰어 샐러드에 넣어도 좋고, 피클로 담기도 하고, 야채수프에 넣기도 합니다. 주스나 스무디도 좋습니다. 사과나 딸기 같은 과일과 함께 갈으면 좋습니다.

비트 껍질차 만들기

1. 비트를 흐르는 물에 잘 씻으세요.
2. 벗겨낸 껍질을 건조기에 말리거나 햇볕에 잘 말려주세요.
3. 마른 비트 껍질을 찻잎을 덖는 것처럼 덖습니다. 더치오븐이 있으면 좋지만, 없다면 기름기를 제거한 팬에 덖으시면 됩니다.
4. 녹차를 우리듯 뜨거운 물에 덖은 비트 껍질을 우리시면 됩니다.
5. 붉은 비트로 하면 색이 더 이쁩니다.
6. 덖은 비트 껍질은 밀폐 용기에 담아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