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돌 복용법, 효능, 부작용

2019.08.13

이가 아프면 생각나는 약 중에 인사돌이 있습니다. 그만큼 널리 알려진 약인데요, 오늘은 인사돌 복용법을 알아봅니다.

인사돌 복용법

인사돌은 동국제약에서 나온 구강질환 치료제로, 처방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입니다. 유럽에서 개발된 인사돌을 동국제약에서 우리나라에 들여온 것이 1978년이랍니다. 30년이 지났고, 그간 직접 먹지는 않았더라도 광고를 통해 많이 접했으니 익숙한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사돌의 주성분은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이랍니다. 오랜 세월 타 회사 제품인 이가탄과 함께 잇몸 치료제로 알려졌지만, 몇 년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재평가에서 그 효능과 관련하여 잇몸 치료 후 보조 치료제로 축소됐답니다. 기사에 나온 변경 내용을 보면, 인사돌의 주성분인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의 효능과 관련하여 전에는 치주질환에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었는데, 이제는 치주치료후 치은염, 경중등도 치주염의 보조 치료로 축소된 것입니다.

인사돌의 제품 설명서에도 효능 효과와 관련하여 치주치료후 치은염, 경·중등도 치주염의 보조치료로 적혀 있습니다. 그러니까 인사돌만으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며 치료후 보조 치료제로 사용하면 효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시기별 인사돌 복용법

인사돌 복용법은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1 초기: 한 번에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 70mg씩, 하루 세 번

2 유지: 한 번에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 35mg씩, 하루 세 번

3 인사돌 한 알에 들어 있는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의 양이 35mg이랍니다. 그러니까 초기에는 한 번에 인사돌 두 알씩 하루에 세 번 먹고, 유지할 때는 한 번에 인사돌 한 알씩 하루에 세 번 먹으면 됩니다. 인사돌은 식전에 복용해야 최대의 흡수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또한, 인사돌 복용량은 연령과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할 수 있다는데, 이것은 약사와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다른 약과 마찬가지로 인사돌 복용과 관련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인사돌을 복용하면 안 되는 사람도 있고, 의사나 약사와 상담이 필요한 사람도 있습니다. 먼저 인사돌을 구입할 때 본인의 상황을 약사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적절한 복약지도를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인사돌을 구입했다면 제품 설명서를 꼼꼼히 읽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미처 약사에게 말하지 못한 것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인사돌은 무엇보다도 본인의 건강 때문에 먹는 것이니까요. 가전제품 사듯 다른 사람 말만 듣고 선택할 일이 아닐 것입니다.

정리

이렇게 인사돌 복용법, 효능, 그리고 주의사항을 알아봤는데요. 인사돌은 치료제가 아니라 치주치료후 먹는 보조 치료제랍니다. 인사돌 복용법은 초기라면 성인의 경우 하루 두 알씩, 하루에 세 번 식전에 먹습니다. 그리고 유지할 때는 하루 한 알씩, 하루 세 번 식전에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