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감자즙 효능, 먹는 법, 부작용

2019.08.10

요즘 생감자즙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생감자즙 효능이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생감자즙 효능과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생감자즙 효능

감자는 우리가 잘 아는 채소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감자를 재배한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감자의 원산지는 우리나라의 정 반대에 위치한 남미 안데스 지역이랍니다. 안데스 지역 고산지대 원주민들이 재배하던 것을 16세기에 유럽 탐험가들이 유럽에 전했고, 19세기 중반에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전해졌답니다. 그러니까 우리나라에서 재배한 것은 200년이 채 안 된답니다. 당시 우리나라는 먹을 것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였고, 안데스 지역 척박한 환경이 원산지인 감자는 우리나라 산간 지역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서 부족한 식량을 보충하는 요긴한 작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감자가 먹을 것이 풍부해지자 다이어트의 적처럼 여겨지곤 합니다. 그런데 요즘 많은 사람이 생감자즙을 찾습니다. 생감자즙 영양 성분과 생감자즙 효능이 널리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생감자즙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감자

생감자에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감자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C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33%에 해당한답니다.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비타민B6, 엽산 등 비타민B군에 속한 비타민과 비타민K의 함량도 많으며, 칼륨, 마그네슘, 인, 망간, 구리 등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함량도 많답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섬유질과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고, 카테킨, 루테인, 클로로겐산 등 항산화제 함량도 많답니다. 사실 생감자에 들어 있는 열량도 다른 작물에 비해 적습니다. 생감자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이 77kcal이랍니다. 쌀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이 130kcal인 것을 고려하면 적은 양입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생감자즙 효능입니다.

  • 생감자즙에는 철분, 인, 마그네슘 등 뼈를 튼튼하게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 생감자즙에는 나트륨이 들어 있지 않고, 칼륨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 생감자즙에는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지 않고, 섬유질, 칼륨, 비타민C, 항산화제 등 심혈관 건강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 생감자즙에는 소염 또는 항염 작용이 있어서 염증으로 인한 질병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 생감자즙은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 생감자즙에 들어 있는 항산화제에는 세포 노화를 지연시키고 피부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 생감자즙에는 비타민B군에 속한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세포 발육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 생감자즙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고 다양한 영양분을 공급해서 체중감량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답니다.

생감자즙 부작용

감자는 오랜 재배 역사가 보여주는 것처럼 대체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 감자와 관련하여 잘 알려진 부작용 중 하나는 감자에 있는 독성 물질입니다. 감자에 싹이 났거나 껍질이 녹색으로 변한 감자는 피해야 합니다. 이런 감자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서 설사, 근육 경련, 순환기 및 호흡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 신경 마비를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햇볕에 노출하면 솔라닌 성분이 형성되기 때문에 감자는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감자를 고온으로 요리할 경우 아크릴 아마이드라는 물질이 생성될 수 있답니다. 이 물질은 접착제 등에서 발견되는 물질로 건강에 해롭답니다.

3 이 외에도 약을 먹고 있거나, 건강과 관련한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생감자즙을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그에 관한 적절한 조언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생감자즙 먹는 법

감자에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다이어트의 적처럼 여겨진 것은 요리 방법과 먹는 양 때문입니다. 특히 튀기거나 고온으로 조리한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요리 과정에서 추가되는 성분이 건강에 해롭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생감자즙이라면 생감자에 들어 있는 영양 성분을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고,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을 염려도 없습니다.

하지만 생감자즙은 특유의 맛과 향이 있어서 거부감이 들기도 합니다. 한두 번 먹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꾸준히 먹으려면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생감자즙을 만들 때 사과나 바나나를 함께 넣고 갈으는 것입니다. 생감자즙은 아침 공복에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세 줄 요약

이렇게 생감자즙 효능,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을 알아봤는데요. 생감자즙에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건강상의 효능이 크답니다. 생감자즙을 만들 때 사과나 다른 좋아하는 과일을 함께 넣으면 먹기에도 편하고, 그 과일에 들어 있는 영양 성분도 함께 섭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껍질이 녹색으로 변했거나 싹이 난 감자에는 독성 물질이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