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미열무물김치 황금레시피, 여름철 시원한 얼갈이김치 담그는 법

2019.08.09

국물이 자작한 열무 물김치는 더위를 식혀주는 여름철 대표 음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기에 얼갈이 배추를 섞어주면 더 맛있지요. 얼갈이배추를 섞어주면 더 맛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김칫국물이 더 맛있는 김수미열무물김치 황금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김수미열무물김치 만드는 법

물김치

아래 레시피를 참고해서 얼갈이배추로 맛있는 김수미열무물김치를 만들어보세요!

김수미열무얼갈이물김치 재료

  • 열무, 얼갈이배추, 굵은 소금
  • 육젓, 갈은 물고추,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멸치액젓, 고운 고춧가루, 찹쌀풀, 물, 사이다. 설탕, 쪽파, 부추

열무 & 얼갈이 손질하는 법

김수미열무물김치

1. 열무는 무의 끝부분을 잘라내고 이파리와 무 사이를 돌려가며 칼로 긁어냅니다.
2. 얼갈이는 뿌리를 잘라내고 배춧잎의 끝부분을 잘라냅니다.
3. 절임 그릇에 열무를 아래에 깔고 굵은 소금을 열무 뿌리 쪽에 많이 뿌리고 잎쪽에 적당량을 뿌립니다.
4. 열무 위에 얼갈이배추를 놓고 굵은 소금을 적당량 뿌려 10분 정도 절여줍니다.
5. 10분간 절인 열무와 얼갈이는 깨끗이 씻어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빼 줍니다.

열무 얼갈이 물김치 만드는 법

1. 그릇에 육젓 2큰술을 잘게 다져 넣습니다.
2. 갈은 물고추 500mL,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3작은술을 넣습니다.
3. 쪽파, 부추는 5-6cm 길이로 잘라 넣어줍니다.
4. 멸치액젓은 1큰술을 넣습니다.
5. 고춧가루는 고운 것으로 1/2국자를 넣습니다.
6. 찹쌀풀 또는 밀가루풀을 2국자 넣어줍니다.
7. 물 500ml와 사이다 1/2컵을 넣습니다.
8. 아기 다루듯 살살 버무려 한쪽으로 밀어놓고 절인 배추와 열무를 여러 번에 나눠 양념을 묻혀 한쪽으로 놓았다가 한 번에 버무립니다.
9. 설탕 3작은술을 넣습니다.
10. 싱거우면 멸치액젓을 넣어 간을 맞추면 열무물김치가 완성됩니다.
11. 열무 얼갈이 물김치는 통에 담아 하루 정도 서늘한 곳에 두어 숙성시킨 후 냉장고에 넣습니다.

요리 TIP

열무얼갈이김치

1. 적당량의 굵은 소금으로 싱싱함이 살아있을 정도로 짧은 시간 살짝만 절여줍니다.
2. 찹쌀풀은 김치의 젓갈 냄새를 없애주고 발효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절인 열무와 얼갈이를 한 번에 많은 양을 넣으면 버무리는 과정에서 풋내가 날 수 있으므로 조금씩 나눠 살살 버무리는 것이 요령입니다.